2024학년도 한글사랑 글짓기 대회
1. 목적 가. 한글날을 맞이하여 세종대왕의 애민정신과 한글의 우수성을 인식 나. 한글의 독자성과 자주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 한글을 올바르게 사용 다. 한글을 사용하는 민족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한글 사랑을 실천
2. 방침 가. 국어교육과 및 타 교과와 연계하여 전교생이 모두 참가할 수 있도록 함 나.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학교생활기록부 수상 영역에 반영 다. 글짓기 방법 및 심사 기준은 국어교사가 수업 시간에 지도 라. 글짓기 대회 홍보를 위해 학교 홈페이지 탑재 등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3. 추진계획 가. 시행 일시: 2024년 10월 14일(월) 6교시 나. 대상 및 장소: 전교생, 각 교실 다. 행사 계획
| 행사부문 | 참가대상 | 수상인원 | 심사 | 공개방식 | 1 | 운문 | 전교생 중 참가희망자 | 학년별 3명 | 국어교과부 | 학급 게시판 및 학교 홈페이지 | 2 | 산문 | 전교생 중 참가희망자 | 학년별 3명 | 국어교과부 | 3 | 캘리그라피 | 전교생 중 참가희망자 | 학년별 3명 | 국어교과부 |
* 시상인원은 분야별 응시인원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라. 심사 (1) 1차 심사: 국어과 교사 (2) 최종심사: 국어과 교사
4. 세부 운영계획 가. 대상: 전교생 중 부문별 참가 희망자 나. 방법 (1) 운문 부문: 주제에 맞게 자유롭게 시로 표현 (2) 산문 부문: 800자 내외 (3) 캘리그라피: 필사책의 시를 선택하여 예쁜 글씨로 표현 및 시화 완성 (4) 대회 당일 주어진 제목으로 정해진 시간 내 완성작 제출(별도 양식지 제공) 다. 작품 제출 양식 (1) 운문 및 산문: B4지 양면 1장 (2) 캘리그라피: A4지 1장 라. 심사 기준 심사 기준 | 비고 | 운문 및 산문 | 캘리그라피 | 주제적합성 | 40점 | 주제적합성 | 40점 | 학년별, 부문별 시상 | 창의성(독창성과 참신성) | 30점 | 창의성(독창성과 참신성) | 30점 | 문학성(작품성) | 30점 | 작품성(개성적 필체와 가독성) | 30점 |
마. 시상 계획(각 부문별 / 학년별 : 학년별 부문별 참가자의 10% 이내)
최우수 | 1명 | 학교장상 및 부상(문화상품권 15,000) | 우수 | 1명 | 학교장상 및 부상(문화상품권 10,000) | 장려 | 1명 | 학교장상 및 부상(문화상품권 5,000) |
* 시상인원은 분야별 응시인원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5. 기대효과 가. 학생들이 글짓기를 통해 즐거움과 보람을 느낄 수 있음 나. 글짓기를 통해 한글과 바른 언어생활에 대해 깊은 생각을 할 수 있음 다. 학생들이 한글의 우수성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한글 사랑을 실천할 수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