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 평가영역 | 평 가 내 용 |
국어 /한문 | 학습내용선정 |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학습내용조직 | 학습 요소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교수학습활동 |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과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제시하고 있는가? |
학습평가 | 학습 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과 유형을 안내하고 있는가? |
사회 /도덕 | 학습분량의 적절성 |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교수학습활동의 유용성 |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 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효과성 |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정확성 | 개념 및 이론이 정확하고 검증된 자료에 근거하고 있는가? |
다양한 교수 학습활동 |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토익,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
수학 | 교육과정 | 학습 분량의 적절성 |
학습내용선정 | 내용 수준의 적정성 |
학습동기 유발 |
학습내용조직 | 단원,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 |
자기 주도적 학습내용 |
교수학습활동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
학습 참고 자료의 충실성 및 유용성 |
학습평가 | 다양한 평가 활동 |
표현표기 및 외형 체제 |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
과학 | 학습 분량 적합성 | 학습 분량 적합성 |
내용 수준의 적합성 | 내용 수준의 적합성 |
교육적 효과성 | 교육적 효과성 |
자료의 충분성 | 자료의 충분성 |
표기의 정확성 | 표기의 정확성 |
기술·가정 | 교육과정 | 교육과정 부합성 |
학습내용선정 | 내용 수준의 적정성 |
학습동기 유발 |
정확성 |
학습내용조직 | 자기 주도적 학습내용 |
효과성 |
학습평가 | 종합적 사고력 평가 |
교수학습활동 |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
학습 참고 자료의 충실성 및 유용성 |
표현표기 및 외형 체제 | 표현·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 |
영어 | 교육과정 | 목표하는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내용이 부합하는가? |
학습내용 | 충분하고 유의미한 학습 자료 및 구성을 가지고 있는가? |
교수학습활동 | 다양한 교수·학습활동이 가능하고 학습 자료의 활용성이 높은가? |
학습평가 | 학습내용과 단계를 평가하기에 충실한 평가 내용을 담고 있는가? |
외형체제 | 교과서의 가독성이 좋은가? |
체육 | 학습내용선정 |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학습내용조직 | 학습 요소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교수학습활동 |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과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제시하고 있는가? |
학습평가 | 학습 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과 유형을 안내하고 있는가? |
음악 /미술 | 교육과정 | 교육과정 부합성 |
학습내용선정 | 학습동기 유발, 내용 수준의 적정성 |
학습내용조직 | 단원,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 |
교수학습활동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활동의 유용성 |
학습평가 | 다양한 평가 활동 |
진로와 직업 | 교육과정 부합성 | 시(도) 및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
학습 분량의 적절성 |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 분량이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 |
학습내용 수준의 적정성 |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
학습동기 유발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단원,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 | 학년간, 학교급간의 연계 및 계열성을 고려하고 있으며 목차(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의 배열 순서가 논리적으로 정렬되었는가? |
자기 주도적 학습내용 | 학생 수준별로 학습이 가능한 자료를 제시하고 있는가?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예시하고 있는가? |
종합적 사고력 평가 | 학생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