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창녕중학교

검색열기

메인페이지

게시 설정 기간
상세보기
2025학년도 (1학년) 검.인정 교과용도서 선정 결과 안내
작성자 *** 등록일 2024.09.27

2025학년도 (·인정)교과용도서 선정 결과


창녕중학교


1. 주요 내용

 2025학년도 1학년 8개 교과군(12과목) 교과용도서가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됨에 따라 교과협의회의 충분한 사전 검토 등의 절차를 거쳐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교과용도서를 선정하여 원활한 교육과정 운영을 하고자 함.


2. 심의 대상 교과용도서


검 정

인 정

국어

10

기술·가정

10

사회

(사회과부도)

5

체육

10

도덕

8

음악

14

수학

9

미술

15

과학

7

진로와 직업

13

영어

10

한문

10

 

3.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4단계 : 확정

[학교장]

학교장이

소속 교원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구성, 평가점수, 순위 제공

등 구체적인 절차

방법은 자율 판단)


교원의 의견을

반영한 교과용도서

선정심의()

작성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안건 상정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선정 도서 최종 확정

(선정 결과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

 . 선정위원회(교과협의회) 구성: 교과별 2~3(대표교사 1명 포함)

 . 각 교과 위원들의 개인별 평가표를 합산하여 3종 추천

 . 추천을 바탕으로 교과용도서 심의()을 학교운영위원회에 상정

 .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 후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 학교장이 최종 확정

 . 최종 선정 도서 결과 공개(학교 홈페이지) 및 주문


4. 평가(선정) 기준


교과

평가영역

 평 가 내 용

국어

/한문

학습내용선정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학습내용조직

학습 요소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교수학습활동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과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제시하고 있는가?

학습평가

학습 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과 유형을 안내하고 있는가?

사회

/도덕

학습분량의 적절성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교수학습활동의 유용성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 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효과성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정확성

개념 및 이론이 정확하고 검증된 자료에 근거하고 있는가?

다양한 교수 학습활동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토익,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수학

교육과정

학습 분량의 적절성

학습내용선정

내용 수준의 적정성

학습동기 유발

학습내용조직

단원,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

자기 주도적 학습내용

교수학습활동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학습 참고 자료의 충실성 및 유용성

학습평가

다양한 평가 활동

표현표기 및 외형 체제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과학

학습 분량 적합성

학습 분량 적합성

내용 수준의 적합성

내용 수준의 적합성

교육적 효과성

교육적 효과성

자료의 충분성

자료의 충분성

표기의 정확성

표기의 정확성

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과정 부합성

학습내용선정

내용 수준의 적정성

학습동기 유발

정확성

학습내용조직

자기 주도적 학습내용

효과성

학습평가

종합적 사고력 평가

교수학습활동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학습 참고 자료의 충실성 및 유용성

표현표기 및 외형 체제

표현·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

영어

교육과정

목표하는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내용이 부합하는가?

학습내용

충분하고 유의미한 학습 자료 및 구성을 가지고 있는가?

교수학습활동

다양한 교수·학습활동이 가능하고 학습 자료의 활용성이 높은가?

학습평가

학습내용과 단계를 평가하기에 충실한 평가 내용을 담고 있는가?

외형체제

교과서의 가독성이 좋은가?

체육

학습내용선정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학습내용조직

학습 요소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교수학습활동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과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제시하고 있는가?

학습평가

학습 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과 유형을 안내하고 있는가?

음악

/미술

교육과정

교육과정 부합성

학습내용선정

학습동기 유발, 내용 수준의 적정성

학습내용조직

단원,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

교수학습활동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활동의 유용성

학습평가

다양한 평가 활동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부합성

() 및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학습 분량의 적절성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 분량이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

학습내용 수준의 적정성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학습동기 유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단원,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

학년간, 학교급간의 연계 및 계열성을 고려하고 있으며 목차(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의 배열 순서가 논리적으로 정렬되었는가?

자기 주도적 학습내용

학생 수준별로 학습이 가능한 자료를 제시하고 있는가?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예시하고 있는가?

종합적 사고력 평가

학생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5. 2025학년도 (1학년) ·인정 교과용도서 최종 선정 결과


학년

구분

교과

출판사

비고

1학년

검정

국어

비상교육(박영민)

2022 개정 교육과정

사회(사회과부도)

미래엔

도덕

비상교육

수학

천재교과서(김화경)

과학

동아출판

영어

지학사

인정

기술·가정

비상교육

체육

지학사

음악

금성출판사

미술

미래엔

진로와 직업

씨마스

한문

미래엔




첨부파일
게시글 삭제사유

게시 설정 기간 ~ 기간 지우기